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알아보기

최근 기아 K8과 관련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요,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관련 내용을 모아봤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가성비 홍과장)

기아-K8
기아 K8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알아보기

K8의 주요 트림 옵션을 먼저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2.5 가솔린은 말이 필요없는 가성비 모델입니다. 4기통이긴 하지만 힘이 부족하다거나 그런 건 아니기 때문에 2.5 가솔린만한 가성비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다음으로는 3.5 가솔린입니다. 6기통의 감성을 찾는 분들이 선택하는데요, AWD/전자제어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350만 원 정도 올라갑니다. 그리고 3.5 가솔린보다 가격도, 기름값도 조금 저렴한 3.5 LPG가 있습니다. 6기통을 꼭 타야 하는데 주행거리가 길다 하시다면 3.5 LPG도 고려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주변 LPG 충전소도 확인해 놓아야겠네요.

그리고 1.6T 하이브리드도 나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이라면 아무래도 정숙성인 거 같은데요, 밀리는 길에서 주로 탈 경우 엔진 진동 소음 없이 모터로만 움직이는 하이브리드가 큰 장점이 될 거 같습니다.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2.5 가솔린을 기준으로 가격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첫번째는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입니다. 시작가는 3,279만 원이고 개소세는 3.5%입니다. 파워트레인/안전 부분으로 스마트스트림 2.5 GDI 가솔린엔진을 사용하게 되고, 8단 자동변속기에 R-MDPS입니다. R-MDPS는 좀 더 직관적인 핸들링을 할 수 있게 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방 충돌방지보조가 기본적으로 들어있습니다. 차량, 보행자 또는 자전거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로 유지보조나 하이빔보조, 즉 차도를 인지하고 차를 중간으로 유지하는 기능과 하이빔을 켰을 때 앞쪽에 차가 있거나 반대편에서 차가 오고 있을 때 하이빔을 내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에어백은 9개가 들어있습니다. 무릎 에어백이 들어가 있고, 전, 후방 주차거리경고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기아-K8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특징 1

K8은 준대형 차량임에도 스마트크루즈가 기본으로 안 들어있다는 건 조금 의아한 부분입니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아-K8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특징 2

그리고 외장과 내장 사양입니다. 17인치 알로이휠이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이 휠이 기본으로 들어가는데 좀 심심해 보이긴 합니다. 옵션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총 4가지 중 17인치 알로이 휠만 제외하면 나머지는 괜찮은 거 같습니다.

기아-K8
기아 K8 휠 사진

그리고 LED 시리즈(헤드램프, 턴시그널, DRL, 리어램프 등)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K8은 휠사이즈만 빼고는 외관 상에는 차별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전면 및 앞좌석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했습니다. 

인테리어는 블랙과 브라운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4.2인치 칼라 LCD클러스터가 들어갑니다. 무난하긴 하겠지만 K8의 핵심은 파노라마 커브드 디스플레이라고 보기 때문에 옵션으로 보완해 줄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기아-K8
기아 K8 파노라마 커브드 디스플레이

그리고 가죽열선핸들과 전자식 룸미러가 들어갑니다. 

기아-K8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특징 3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의 시트, 편의, 인포테인먼트 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시트는 가죽시트가 기본이고 앞좌석 파워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가 들어가 있습니다. 열선시트는 앞, 뒤 전좌석에 깔려 있고 통풍시트는 운전석에만 깔려 있습니다. 보통 중형 이상이면 앞좌석에는 통풍시트를 깔아주기 마련인데 보조석에 앉을 일이 별로 없다고 본 거 같습니다. 

그리고 버튼시동 스마트키, 하이패스, EPB/오토홀드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EPB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들어있다는 거고 오토홀드는 신호등에 걸렸을 때 브레이크 밟고 있다가 발을 떼도 브레이크가 걸려 있는 기능입니다. 그러다 엑셀을 밟으면 다시 풀려 있습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과 후방모니터, 일반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갑니다. 

기아-K8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특징 4

이어서 오토라이트와 레인센서가 들어갑니다. 오토로 해 놓으면 굉장히 편리합니다. 따로 라이트를 켜 주지 않아도 알아서 켜집니다. 그리고 독립제어 풀오토에어컨이 들어가 있는데요, 운전석과 보조석의 온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오토에어컨이 들어갑니다. 이어서 공기청정시스템이 들어가는데요, 미세먼지 필터 뿐 아니라 차 안에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 농도가 높으면 세게 틀고 하는 부분을 자동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뒷좌석 에어벤트, 뒷좌석에 에어컨 구멍이 있어서 시원하게 따뜻하게 해 주는 거고, 세이프티 파워윈도우가 있습니다. 창문 닫을 때 손이 끼거나 하면 자동으로 창문이 열리는 기능입니다. 이어 뒷좌석에 USB 단자 충전용으로 들어가고,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스피커는 총 8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기아-K8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특징 5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의 선택옵션을 살펴봤는데요, 파노라마 선루프는 110만 원인데 있으면 좋긴 하지만 한낮에는 더워서 닫게 되고, 밤에는 열어놔도 딱히 보이지도 않고, 미세먼지 때문에 열고 다니지도 않아 크게 필수라고 볼 순 없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내비게이션팩은 150만 원으로 가격이 있는 편인데요,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내비 무선업데이트가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와이즈는 내비 기반의 스마트크루즈로 120만 원입니다. 내비를 선택했을 때만 할 수 있고 내비 기반 스마트크루즈는 곡선이나 과속단속 구간에서 속도를 줄여줍니다.

이어서 HDA2는 고속도로에서 좀더 안정적인 스마트크루즈가 되고 차선 변경도 자동으로 해 줍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와이즈를 달게 되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 센서가 추가로 달려 교차로나 측방접근차, 앞에 장애물이 있을 때 멈출 뿐만 아니라 피해서 가는 회피 조향 보조 기능이 달립니다. 이어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는 후측방에 차가 있으면 경고를 주고 핸들을 반대편으로 풀어주고 하는 기능입니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는 후진으로 길을 나갈 때 오는 차량이 있으면 멈춰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후석 승객 알림, 뒤에 사람이 타 있을 때 시동 끄고 내릴 때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드라이브 와이즈는 여러 모로 편리한 기능이라 내비와 함께 선택하면 좋겠네요.

그리고 스타일입니다. 스타일은 100만 원이고 내비와 상관없는데도 내비를 선택했을 때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에는 순차점등 턴시그널(프론트/리어),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 18인치 휠, 우드그래인 내장재, 앰비언트 라이트(실내에 은은하게 불 들어옴)가 포함됩니다. 

기아-K8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특징 6

노블레스 라이트는 기본 3,279만 원에 내비 150, 드라이브와이즈 120, 스타일 100까지 들어가면 가장 가성비가 있어 보입니다. 총 3,649만 원이 되겠습니다.

기아 K8 2.5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