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콘드로이친 효능 콘드로이친 부작용

관절 건강과 관련해서 콘드로이친이라는 성분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콘드로이친 효능 콘드로이친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참고 : TV조선 퍼펙트 라이프, 유튜브 채널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콘드로이친 효능 콘드로이친 부작용

연골은 얇지만 전체 몸무게를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관절과 관절 사이에서 연골의 완충 및 윤활유 작용으로 뼈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콘드로이친
콘드로이친의 역할

연골의 주성분인 콘드로이친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고 콘드로이친이 다 없어지면 관절 간 마찰로 염증이 발생합니다. 그게 지속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집니다. 

연골은 60~80% 정도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으며 나머지는 콘드로이친,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 중 콘드로이친은 트램펄린처럼 연골에 탄성을 주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콘드로이친의 역할은 1. 관절의 충격 흡수, 2. 연골의 마모 속도 감소, 3. 연골세포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줍니다. 매트리스 속의 스프링과 같다고 보시면 이해가 빠를 거 같습니다. 

나이에 따른 콘드로이친의 변화를 관찰한 한 연구(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 Chondroitin, 1999)에 따르면 40대가 되면 20대 때보다 콘드로이친이 절반으로 줄어들며 6~70대가 되면 콘드로이친이 점차 더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콘드로이친이 감소하면 그로 인해 연골 구조의 변형이 촉진되고, 연골 노화 가속화로 이어집니다.

설상가상으로 콘드로이친은 스스로 재생이 어려운 특징을 갖고 있기에 젊을 때부터 미리미리 챙겨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선재광 한의학 박사는 40대 이상 인구의 90%는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언급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연령대별 관절염 환자 수(2014년)를 보니 70대가 66만 명, 60대가 70만 명, 50대가 59만 명, 3,40대가 26만 명 정도로 파악되었습니다.

관절염-환자-수
연령대별 관절염 환자 수

전체 관절염 환자중 3,40대가 10% 이상을 차지하다보니 40대도 관절염을 안심할 수 없다고 봐야 합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 통계(2020)에 따르면 퇴행성 관절염 환자 수는 2017년에 376만 명이던 것이 2018년에는 387만 명, 2019년엔 무려 400만 명에 달했습니다.

결국 관절이 아프기 전에 미리미리 관리해야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고도일 신경외과 전문의는 새롭게 '우리는 평생 몇 켤레의 신발을 신을까?'라고 물었는데요, 신발은 여러 켤레를 신지만 그에 비해 연골은 하나로 평생을 쓰기 때문에 연골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합니다. 할머니나 할아버지 중에 관절이 아파서 고생하시는 걸 보니 좀 진지하게 와닿게 되는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콘드로이친을 섭취하여 연골 관리를 해줘야 하는 건 알겠는데, 어떤 영양제나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해야 할까요? 한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여러가지를 믹스해서 섭취하면 효과가 더욱 좋겠지만 관절 건강을 위한 영양제로 젠와이즈의 조이트서포트를 추천한다'고 알려줬습니다.

조인트서포트
젠와이즈 조인트서포트

젠와이즈 조인트서포트에는 1500mg의 글루코사민, 1200mg의 콘드로이친, 1000mg의 MSM(식이유황)이 주요성분으로 들어있습니다. 이 중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은 관절 연골 구성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이 말고도 관절의 구성성분 중 하나인 히알루론산 또한 25mg 들어있습니다. 필요량에 비해 다소 부족하지만 허용할만한 정도입니다.

또한 항염증 성분인 강황(Curcuma Longa), 보스웰리아(세라타)까지 각각 100mg씩 들어있어 염증 완화에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콘드로이친은 많이 먹을수록 좋기만 할까요? 꼭 그렇진 않습니다. 한 블로그 글을 빌리자면 '콘드로이친의 주원료는 도가니로 열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비만의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체질에 따라 복통, 설사, 변비 및 복부 불편감, 얼굴 및 전신의 붓기 또는 부종, 탈모 또는 피부 발진 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내용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콘드로이친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개인적으로 비타민이나 아연, 엽산, 오메가3 등 다양한 영양제를 구비하고 복용 중인 탓에 콘드로이친까지 먹으려니 부담이 앞서긴 합니다. 건강보조식품의 효능을 잘 파악하여 과다복용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